| 구분 | No. | 진단항목 | 체크 |
|---|---|---|---|
| 아이템 | 1 | 고객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가? | |
| 2 | 경쟁업체와 차별화가 가능한가? | ||
| 시장성 | 3 | 성장 가능성이 높은가? | |
| 4 | 충분히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가? | ||
| 5 |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있는가? | ||
| 수익성 | 6 | 서비스 가격이 매력적인가? | |
| 7 |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? | ||
| 기술성 | 8 |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가? | |
| 9 | 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아이템인가? | ||
| 10 |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가? | ||
| 리스크 | 11 | 대기업에 의한 위험요소는 없는가? | |
| 12 | 계절에 영향 받지 않는 아이템인가? | ||
| 13 | 실패시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가? | ||
| 창업자 | 14 | 나의 적성과 맞는 아이템인가? | |
| 15 | 지식 · 경험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가? |
창업준비 체크리스트
- 창업준비 체크리스트란?
- 성공창업을 위하여 창업아이템, 예비창업자, 개업준비 등 3개 부문의 ‘창업준비 체크리스트’를 순차적으로 전달해봄으로써 창업전 준비사항을 재점검하고 사업계획 수립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1. 창업아이템 체크리스트
2. 예비창업자 체크리스트
| 구분 | No. | 진단항목 | 체크 |
|---|---|---|---|
| 자금계획 | 1 | 창업 후 뜻하지 않은 자금수요에 대비하여 자금마련과 수지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였다. | |
| 2 | 창업소요자금 중 자기자금이 60% 이상이다. | ||
| 3 | 아이템은 준비된 창업자금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규모이다. | ||
| 아이템 선정 | 4 | 자신의 적성과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. | |
| 5 | 사업아이템 이해를 위해 학원이나 기관에서 전문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. | ||
| 6 | 관련 분야에서 근무하거나 전문가(업종 종사자)로부터 조언을 구한 적이 있다. | ||
| 시장조사 | 7 | 제품, 업종, 시장현황 등에 대한 조사 및 상권분석을 토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였다. | |
| 8 | 언론이나 기관에서 발표한 시장조사 자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읽어본 적이 있다. | ||
| 9 | 유사업체의 성공·실패 원인을 분석하였다. | ||
| 점포준비 | 10 | 부동산중개업소를 방문해 계약서 상의 불이익, 권리금, 임대료 등을 꼼꼼히 체크하였다. | |
| 11 | 최소 6개월 전부터 눈여겨 봐둔 매장이 있다. | ||
| 12 | 간판(상호), 인테리어 공사, 업소용 가구·집기 구매 등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놓았다. | ||
| 경영관리 | 13 | 정직원 및 아르바이트 채용에 관한 인력수급계획을 세워놓았다. | |
| 14 | 창업 이후 최소 3년 이상 영업기간을 유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하였다. | ||
| 15 | 업종과 관련된 법령이나 규제, 세무회계 등에 대하여 충분히 공부 하였다. |
3. 개업준비 체크리스트
| 구분 | No. | 진단항목 | 체크 |
|---|---|---|---|
| 신고 점검 | 1 | 사업자 등록증은 발급 받았는가? | |
| 2 | 관할 구청에 영업허가를 얻었는가? | ||
| 3 | 해당 업종의 인허가 사항을 준수하였는가? | ||
| 점포 점검 | 4 | 점포의 내·외부(화장실 포함) 시설 및 주변 환경상태는 밝고 청결한가? | |
| 5 | 입구에 영업시간, 정기휴일이 표시되어 있는가? | ||
| 6 | 계산대 위치, 테이블간 간격 또는 제품 진열 등은 적절한가? | ||
| 관리 점검 | 7 | 신용카드사에 가맹되어 있는가? | |
| 8 | 카드조회기 작동여부, 냉·난방시설 가동여부를 확인해 보았는가? | ||
| 9 | 각종 비품 및 잔돈은 준비해 두었는가? | ||
| 접객 점검 | 10 |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직원들의 교육은 잘 되어 있는가? | |
| 11 | 매장 및 직원들의 위생, 청결 상태는 양호한가? | ||
| 12 | 간판, 주차장 안내표시는 멀리소도 잘 보이는가? | ||
| 홍보 점검 | 13 | 고객 카드를 발행하고 있는가? | |
| 14 | 홈페이지, 블로그, 배너 등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놓았는가? | ||
| 15 | 기념품 및 판촉물 제작, 오픈 이벤트 행사 등은 준비되었는가? |
